본문 바로가기
써 보고서

노트북을 TV에 연결하는 방법 미라캐스트(WIDI)

by 키레네00 2021. 1. 14.
728x90
반응형

 

미러링, 미라캐스트, WIDI

 

여러가지 이름으로 나오는데, 핸드폰을 TV로 연결하는 방법은 여러군데에 나와있기도 하고 나같은 경우에 또 사실 핸드폰을 TV에 연결할 일이 그렇게 많지는 않다. 삼성 갤럭시 폰에는 DEX라고 해서 폰과 TV 연결시 PC와 유사한 환경을 제공하기는 하는데 그걸 쓸일이 그렇게 많지 않긴한데 좀 연구가 필요한듯 하고

 

DEX말고 그냥 모바일 환면을 옮겨가려면 Smart view라는 기능을 통해서 TV로 미러링을 할 수 있다. 가로모드, 세로모드모두 지원함. 역시 마찬가지로 사용빈도는 그렇게 많지 않아서 생각이 필요한 부분이다. 큰 화면으로 게임? 프레젠테이션? 영화나 영상?

 

하지만 노트북은 종종 쓸일이 있지 않을까?

특히 TV로 연결할 때, 옛날에는 그..이름을 까먹었는데, 모니터에 연결하는 그 VGA 선을 연결해서 썼었지. 하지만 노트북도 많이 제원이 바뀌고 기술이 바뀌면서 HDMI 단자가 생겼다. 요새 대부분은 HDMI로 연결을 하는데 무선연결 방법도 있다. 다소 예전에는 노트북에서도 삼성 Smart view 노트북 버전이 있었던 모양이지만 오늘날에는 기본 윈도우 기능으로 가능하다.

 

아직 연결 안했다.

 

WIDI (Wireless Display) 라고 해서 노트북을 선 연결없이 연결이 되는 방법!!

 

의외로 매우 간단하다. 무선 연결 WIDI 기능을 제공하는 TV라면 요새 노트북은 다 연결이 된다고 보면 될 것 같다. 사용한 TV는 루컴즈의 55인치 TV이고 작년에 구매한 TV이다. 노트북은 삼성 노트북PEN S 모델이다. 

 

우선 노트북과 WIDI를 지원하는 TV는 같은 네트워크,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으면 준비는 끝난다. 그리고 윈도우10 바탕화면의 가장 우하단을 누르면 저런 기능 단축버튼이라고 해야되나? 저런게 뜨는데 저기에 보면, "다른 화면에 표시" 기능이 있다. 저걸 눌러주자. 

 

 

그러면 다른 화면이나 모니터에 연결할 때 뜨는 창, 저게 뜨는데, 많이 익숙할거다. 보통 키보드에서 Fn키와 F4를 눌러도 저거 나온다. 그런데 고 아래에 "무선 디스플레이에 연결" 요게 또 있다는 점. 그리고 TV 리모콘에서 WIDI 버튼을 눌러주자.

TV 리모콘에 WIDI 다이렉트 버튼이 없다면, 아마 TV설정이나 외부입력같은데에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다른 기종은 내가 알 수가 없으니까. 하지만, 다른 브랜드의 TV 판매처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비슷한 이름으로 기능설명이 되어 있으니 참고해보자. 

 

 

미라캐스트를 이용해서 모바일이나 노트북이나 태블릿을 연결할 수 있다고 한다. 모바일, 테블릿은 Smart View를 통해서 들어가는 것이고, 노트북은 윈도우10 이므로 앞에서 언급한대로 진행하면 간단히 된다. 

 

 

 

연결이 됐다. 금방된다. TV가 아주 고급진 TV는 아니고 중소기업 TV라 그런지 몰라도 스크롤에서 아주 약간의 딜레이가 느껴지기는 하지만, 자연스럽고 잘 보인다. 정말 큰 화면 놓고 보는 것 같구만. 

 

 

 

전송되는 화질을 볼려면 역시 유튜브를 틀어봐야되겠지?? 일단 아무거나 틀어본다. 그런데 큰 화면이나 오른쪽의 썸네일이나 다 잘보인다. 화질이 TV로 넘어가면서 나빠진다는 느낌은 안든다. 

 

 

UHD 4K 영상으로 틀어봤는데, 뭐 엄청난 화질은 아니지만 그런대로 잘 나오는거 같다. 내가 설정을 좀더 만져야 되는지는 모르겠다만 굉장히 잘 나오는 편임. 만족할만 하긴한데, 요새 TV도 다 유튜브 시청이 되다보니 유튜브를 이렇게 연결해서 볼 일은 아마 잘 없을 것 같기는 하다. 일단은 간단하게 연결하고 잘 돌아간다는 것에 의의를 두어야 할 듯. 

 

 

글자도 또렷하게 보인다. TV가 삼성이나 엘지였다면 더 훌륭하게 보였을것 같은데 이정도도 매우 훌륭하다. 화면이 커졌다고 해서 (55인치) 특별히 나빠보이는건 전혀 없다. 게다가 생각도 못했는데, 무선 연결인데도, 음성과 소리까지도 TV에서 나온다. 오오.. 그건 생각못했다. 예전에는 화면만 연결되고 소리는 노트북 소리로 들었는데.

 

 

요거슨 노트북 화면인데 TV에 연결중에는 알림이 안뜬다고 되있네?? 이열~~이런 기능까지 있었쩌요?? 열심히 프레젠테이션 하라구 배려까지. 그런데 이런 환경으로 프레젠테이션이 가능한 곳만 이동하면서 다닐 수도 없는 노릇이고. 같은 네트워크환경에 있어야 되기도 하고 제약은 좀 있다. 정해진 사무실이나 확실한 집에서만 이 기능이 유용하게 쓰일 듯. 

 

영사 보는 것 외에도 이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더 고민해 봐야겠다. 

 

핸드폰을 TV로 무선 연결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음글 참고. 

[써 보고서] - 스마트뷰를 이용해서 핸드폰 화면을 TV로 연결하기 (노트9 to 루컴즈TV)

 

스마트뷰를 이용해서 핸드폰 화면을 TV로 연결하기 (노트9 to 루컴즈TV)

스마트폰을 TV로 연결하는 방법이 몇가지가 있는데, 과거에는 모바일용 HDMI 케이블을 통해서 외부입력 형태로 TV로 연결을 했다고 하면, 요새는 루컴즈TV같은 중소기업 TV로도 디바이스와 무선연

kirene-life.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